HOME > 새소식 > NEWS & NOTICE
 
작성일 : 12-04-13 09:10
플라스마로 암세포 사멸 성공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996  
 
‘플라스마(plasma)’를 쬐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실험이 성공을 거뒀다.

일본 나고야대학 산부인과 요시카와사 타카시 박사는 특수 장치로 발생시킨 플라스마를 난소암 세포에 조사, 정상세포를 손상시키지 않고 악성세포만을 사멸시키는 실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플라스마는 일반적으로 대기 중에서 발생시키면 고온이 되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 연구진은 이번에 역으로 대기 중에서도 저온의 플라스마를 발생시키는 장치를 개발했다.

연구진은 이 플라스마를 페트리접시(Petri dish/엷은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원형의 얕은 접시와 그것에 맞는 하나의 뚜껑으로 된 쌍으로 유리용기의 일종)에 배양, 세포에 조사하면 염증을 수반하지 않고 스스로 죽는 ‘아포토시스(apoptosis/세포가 유전자에 의해 제어되어 죽는 방식의 한 형태)’라는 반응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 이 플라스마로 조사하면 염증에 의해 번진 주위의 세포를 손상시키지도 않았고, 암세포만 사멸했다.

연구진은 약 10분간의 조사만으로도 암세포의 70%가 사멸했으며 플라스마를 정상세포에 조사했을 경우, 사멸하는 세포 수는 미미하며 거의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현재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가 암치료의 기본이지만, 플라스마가 제4의 치료술이 될 수 있다”며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 연구성과는 응용물리학저널에 게재됐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